(인문학 강의) 행복 공감 포럼 12월 송년 인문학 요약 강의-오리 이원익 선생의 가르침 "지행상방 분복하비'강조
(12월 행복포럼 강의장 전경)
"새로운 세상의 중심 언론" 시민방송뉴스통신용인 송선영 대표기자=
실천하는 인문학 강조, 인문학을 노후의 큰 보람으로!
11일 16.00 행복공감포럼(대표강사 이재홍 행복큐레이터/김옥섭 사무국장/신여름 총무)은 구로디지털역 인근 <공간 더함>에서 40여 명 회원들이 모인 가운데 금년도 1월부터 지난 11월까지 강의한 핵심 내용을 추려 올해 인문학 강의를 마감했다. 행복공감 포럼은 시니어들의 건강&행복을 위하여 54말 친구들이 주축이 되어 지난 십 수년을 이어온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 포럼이다. (행복큐레이터 이재홍강사)
이날 강의는 1부 금년 한해 핵심 강의 요약의 시간이었고 2부 송년회 행사였는데 1부 행사가 끝나고 표현 예술가 유현숙 시니어 뮤지컬 배우가 금년 10월 강남구민회관에서 열연한 뮤지컬 "망대"를 멋진 춤 사위 표현으로 재현하였고 시 낭송가 한옥례(시예랑 대표)가 한용운의 시 "모두가 사랑이어라"를 낭송하여 참석자들의 큰 박수를 받았다.
한편 올해 강의한 월 별 강의 주제(저서 명)는 아래와 같다. -1월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로버트 윌딩거-마크 술츠 저) -2월 늙지 않는 뇌의 비밀(와다 히데끼 저) -3월 삶이 당신보다 더 잘 안다 (마이클 A 싱어 저) -4월 브레인 키핑(마크 밀스테인 저) -5월 행복한 이기주의자(웨인 다이어 저) -6월 죽음을 알면 삶이 보인다(오진탁 저) -7월 네 가지 질문;내 삶을 바꾸는 경이로운 힘(바이런 케이티) -8월 나답게 나이드는 즐거움(류슈즈 저) -9월 언제나 나로 살 수 있다면(김원곤 저) -10월 백살까지 유쾌하게 나이드는 법 (이근후 저) -11월 70세의 정답(와다 히데끼 저)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 11권- 책 요약 강의' 내용(12.11-수)>-
◆1월-[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로버트 월딩거-마크 슐츠 著>: 친한 친구가 많거나 사회적 연결이 강할 경우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6년동안 거의 4분 1로 줄어들었다.우정은 생존력을 높여준다.
◆2월-[늙지 않는 뇌의 비밀]<와다 히데키 著>:전두엽은 나이와 상관없이 얼마든지 단련할 수 있다.70~80세가 되어도 전두엽을 활발하게 사용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과 차이는 나이 들면 점점 커지고 뇌는 좋아진다.
◆3월-[삶이 당신보다 더 잘 안다]<마이클 A 싱어著>:놓아보내기-내 맡기기 연습을 통해서 당신에게는 완전히 다른 삶이 펼쳐진다.당신은 갈수록 더 큰 행복감과 더 높아진 차원의 삶에 대한 감사와 사랑의 표현이 된다.
◆4월-[브레인 키핑](Brain Keeping)<마크 밀스테인著: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은 뇌를 위한 또 하나의 '기적의 영약'이다. 운동은 T세포가 계속 활발히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줘서 면역 체계를 높여준다고 한다.
◆5월-[행복한 이기주의자]<웨인 다이어著>:현재 한 순간 한 순간을 알차게 살라.그러면 우리는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될 수 있다. 그것은 얼마나 가슴 벅찬 일인가.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 있다.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6월-[죽음을 알면 삶이 바뀐다]<오진탁著>:죽음은 지금 이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평생토록 꾸준히 실천해야 할 과제이다.건강 유지에 지름길 없고,죽음에도 지름길이 없다.일상 생활속 반성과 준비 자세가 필요하다.
◆7월-[네 가지 질문(내 삶을 바꾸는 경이로운 힘)]<바이런 케이티-스티븐 미첼著>:나는 지금 있는 현실을 사랑한다.현실에 맞서기를 멈출 때 마음은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된다.또 행동은 친절하게,두려움없이 일어난다.
◆8월-[나답게 나이드는 즐거움]<류슈즈著>:태도가 노년의 삶을 실천한다. 무병 장수만을 꿈꾸기 보다 병에 걸리면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병이 없으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져 최상의 컨디션으로 활기차게 살면 된다.
◆9월-[언제나 나로 살아갈 수 있다면]<김원곤著>:길고 긴 인생을 더 즐겁게 살아갈 수 있는 중간 목표를 세워 삶의 의미를 부여하면 매일 설렌 눈을 뜰 것이다. '한 번 뿐인 인생!오늘이 내 인생에서 가장 젊은날이다'
◆10월-[백살까지 유쾌하게 나이드는 법]<이근후著>:노년의 즐거운 일은 늘 우리곁에 있다고 한다. '인생의 재미는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사소한 주변 즐길거리를 찾다 보면 결국은 인생을 정말로 재미있게 만들어준다'.
◆11월-[70세의 정답]<와다 히데키著>:스트레스는 만병 근원으로 기억 관장하는 해마가 가장 큰 손상을 입는다.스트레스를 받으면 다량의 코르티솔이 분비되고 해마를 크게 위축하니 스트레스 없는 일상이 최고.
-------------------------------------------------------------------
한해 강의중 '이재홍' 강사가 송년회에서 재 강조한 말은 올 3월 강의에 나왔던 조선 시대 3대 청백리인 '오리 이원익' 선생의 좌우명으로 그 문집에 실린 ①뜻 과 행실은 나보다 나은 사람과 견주고(지행상방-志行上方),②분수와 복은 나보다 못한 사람과 비교하라(분복하비-分福下比)며 최고 덕담의 말로 마무리 했다.
|
이 시각 주요뉴스 많이 본 기사 |